Accounting

현재가치할인 발행차금 관련

hksap 2014. 3. 18. 19:40
반응형

현할차 관련 정리 포스트
예를 들어 오늘이 1월1일이고 1,000,000원을 빌리면 1년 후인 12월31일에 1,100,000원 준다면 100,000원이 이자(R) 10% 때문입니다. 이자는 실현이자수익개념이고입니다. 이자가 미실현이자가 되면 현재가치할인차금(미실현이자수익)이란 좀 유식해 보이는 표현을 합니다. 현재가치는 일시점을 정확히 한 개념이고 미실현이란 용어는 이자를 받을 만큼 기간이 지나지 않았다는 의미의 기간개념입니다. 그러나 의미는 동일합니다. 이해하기는 미실현이자손익이 더 편합니다.
·
유효이자율(시장이자) = 액면이자(매년 정액으로 받는 현금이자)  ± 차금 (± 차금 = 상각액이라 부릅니다.)
·최영미 회계사/세무사 사무소 [blog.joins.com]

엑셀에서 목표값 찾기로 유효이자율 계산하는 사례 포스팅
Effective interest rate 설명 - -;;
The effective interest rate is the true rate of interest earned. It could also be referred to as the market interest rate, the yield to maturity, the discount rate, the internal rate of return, the annual percentage rate (APR), and the targeted or required interest rate.

기업회계기준과 법인세법 규정관련
현재가치란 채권ㆍ채무 등으로 인하여 미래에 수취하거나 지급할 총금액을 적정한 이자율로 할인한 가액을 말하는 것으로서 법인세법에서는 법으로 규정된 사항에 대해서만 현재가치평가를 수용하고 있다. 이하에서는 현재가치 규정에 대한 기업회계기준과 법인세법 규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기업회계기준상 현재가치에 관한 규정


상세예제 및 분개 나온 포스트
현재가치할인차금에 대하여 미래상환할 원리금총액(미래현금유출액)과 그 현재가치(현금유입액)의 차이로 알고 있으나 사실은 그렇치 않다. 현재가치할인차금은 만기가치(maturity value)와 현재가치(present value)의 차이이다. 다시 말해, 미래현금유출액과 그 현재가치의 차이는 유효이자이며 현금이자가 없는 경우에 현재가치할인차금이 되지만, 현금이자가 개입되는 경우에는 이 현금이자를 차감한 나머지가 현재가치할인차금이다.


IFRS에서 현재가치 할인차금은 유효이자율법으로 상각하고, 이자비용/수익은 정액법으로 상각하라고 되어 있는데 FI에서 구현하기 좀 까다로운 듯. 
구현사례로 L사는 할인차금과 이자 모두 유효이자율법으로 상각처리 하고 감사받음. P사는 CBO에서 현할차를 유효이자율법으로 상각하고, 이자비용/수익은 Accrual engine에서 정액법으로 상각처리로 process 잡았으나 관리포인트가 많고 복잡해서 현재 Manual로 처리중. - -;;

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