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4 HANA Cloud (Public)관련Etc 2023. 4. 16. 22:58반응형
S/4 HANA Cloud (Public)관련 SAPK 소개자료
https://ddacampaign.com/campaigns/23Q1_eBrochureProduction/SAP_ERP_Trend_Report_2023.pdf
저 소개자료의 Cloud 버전에는 Public버전 말고 PCE 버전도 포함된듯.. (크래프톤등 대기업은 PCE버전이 아닌지..)
최근 맥도날드에 S/4 HANA 퍼블릭 CLOUD 버전 공급했다는 기사
https://www.etnews.com/20230412000123온프레미스, PCE로 하던 퍼블릭 클라우드로 하던 경비처리 e-Accounting 부분과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펌/인터넷뱅킹 연계, 부가세신고파일 생성등등 FI에서 웹딘이건 ABAP이건 CBO로 개발하거나 연계해야 했던 부분이 API등으로 제공되어 BTP (Restful ABAP ??)나 JAVA로 개발해서 사용해야 하는지 궁금.. 이미 SAPK에서 퍼블릭 클라우드 인증 솔루션도 나왔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S/4HANA 퍼블릭 크라우드버전에서 ML(자재원장)과 Actual costing 부분, 수출입시스템연계, SAP ByD바이디자인처럼 패치 및 버전업을 위해서 몇개월(3개월?)마다 몇시간씩(24시간?) 다운타임이 발생하는지 궁금.. S/4 HANA 다운타임동안 라인 안세우고 SCM활동이 돌아가게 하는 사례도 궁금... 앞단을 다 JAVA로 대응하는지..
참고로 SAPK의 S/4HANA 클라우드 사업관련 Financial 컨설턴트 JD요건 (FI/CO둘다 해내야 하는 듯..)
https://hksap.tistory.com/669230513 추가
S/4 HANA 퍼블릭 클라우드 사례 관련 SAP 자료
https://news.sap.com/sea/2023/04/sap-announces-q1-2023-results-asia-pacific-and-japan-view/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는 이번 분기에 SAP S/4HANA 퍼블릭 클라우드 에디션을 채택한 회사 중 Shinsegae International 및 NEC Networks & System Integration Corporation과 함께 APJ 고객과 함께 지속적으로 탄력을 받고 있습니다.
240608 추가
최근 ASPN에서 진행한 S/4 HANA 퍼블릭 버전 관련 QnA 자료
https://s.eventservice.kr/2024/webinar/0509_sap_2date/qna.php?mm=240509
Q. ERP를 사용하는 클라우드를 검토할 때 중요하게 비교해야 하는 부분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고 중소기업을 위한 패키지가 별도로 있는지 궁금합니다.
A. S/4HANA Cloud Public Edition은 제공하는 표준 프로세스가 적용 회사에 적합한지를 판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검토 단계에 DDA(Digital Disvovery Assessment)를 통해서 Public Edition이 적합한지 판단해 드립니다. 그리고 Cloud Public Edition 자체가 S/4HANA 제품 중 중소기업을 위한 패키지입니다.
Q.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 제한이 있습니까? 모바일, 태블릿, PC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A. 웹 브라우져가 제공되는 모든 디바이스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Q. RPA 도입시 봇 구동을 위한 서버에서 별도로 구동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개인화해서 사용하는 경우 특정 봇으로 구동되지 않고 개인의 PC에서 백그라운드나 가상환경에서 구동될 수 있나요?
A. 개인 로컬 PC에서는 백그라운드로 작업을 시키며 동시에 다른 작업을 진행할 수 없지만, 봇 구동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가상 환경을 구축하고 해당 환경에 BOT을 설치하면, RPA 백그라운드 작업을 진행하면서 동시에 다른 업무도 처리할 수 있습니다.
Q. UiPath 외에 다른 RPA 솔루션과도 연동할 수 있나요? RPA 도입전, 해당 업무 도메인에 대해 자동화 비율이 얼마나 이루어질 수 있는지, 예측할 수 있는 방법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A. UiPath 외 다른 RPA 솔루션(SAP-iRPA, A.WORKS 등)과도 연동이 가능합니다. 자동화 비율 예측 같은 경우는 해당 업무가 프로세스 및 UI 화면(도메인) 변화가 적고 반복적인 작업이 많을 수록 자동화 비율이 올라갑니다.
Q. Scope Item을 통해 사전 정의된 비지니스 시나리오 기반의 연동 업데이트 주기가 6개월이면, 중간에 주요 업무 변경이나 긴급 조직 등 변경에 따른 적용은 어떤 절차 등을 통해 반영이 가능한지요?
A. 새로운 버전 릴리즈가 6개월 주기로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그 사이에 주요 업무 변경이나 긴급 조직 변경 등은 그 시점의 릴리즈 버전에서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Scope Item 추가 선택 or Configuration 등) 적용/변경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Q. RPA가 적용된 400개의 시나리오는 어디에서 확인이 가능한가요? 그 외 SAP 시나리오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면 어느 곳에서 확인을 할 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A. help.sap.com에 들어가시면 Best Practices, RPA 시나리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보다 더 자세한 정보를 얻으시려면 S-ID 또는 SAP Build를 구독하여 가능합니다.
Q. SAP ECC를 사용하고 있는데, 구축한지 10년이 넘어 ECC 버전이 낮은데, ECC 버전을 어디까지 올려야 S/4HANA로 이전이 가능한가요?
A. 질문은 S/4HANA Private Edition에 대한 질문입니다. 그래도 답을 드리면, ECC 6.0 EHP 0부터 8까지 가능합니다. 단 Unicode이어야 가능합니다.
Q. SAP는 클라우드로 이전하고 나머지 레가시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이전하지 않은 경우, SAP와 레가시 시스템 간의 데이터 인터페이스는 어떻게 하나요?
A. Public Edition은 SaaS 모델로 SAP Data Center만을 이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인터페이스 대상 시스템이 어디에 있던, SAP에서 제공하는 표준 API를 통해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Q. 구축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과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나요? 또,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프로젝트 기간 중에 가장 어려웠던 점이 무엇인가요?
A. 첫 번째로는 SAP에서 제공하는 Best Practices와 구축 회사와의 프로세스를 비교하고, 두 번째로 비교 과정에서 Cloud Mindset이 가장 중요한 준비 사항입니다. 모든 기업 구성원들이 Cloud Mindset를 갖춘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 결정할 시기에는 그렇지 못해서 발생하는 이슈가 가장 어렵습니다.
Q. ECC6.0에서 Public으로 컨버전시 기존 제약사항 및 고려할 사항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ECC에서 Public edition으로 컨버젼 불가능합니다. Cloud Public Edition은 신규 구축만 가능합니다.
Q. 모바일로 SAP 연결시 제약은 없나요? 모바일로는 단순 업무만 가능한지 혹은 우리가 PC에서 하는 거의 모든 업무를 모바일에서도 작업 가능한가요?
A. URL로 접속 시 PC에서 하는 거의 모든 업무가 가능합니다. 단 SAP Build App를 사용하는 경우 제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대시보드에 나오는 다양한 통계값이나 수치들을 클릭하면 해당 시트나 데이터 페이지로 이동이 가능한가요?
A. 통계값(숫자)이나 그래프를 클릭하면 그 값(그래프)에 해당한 데이터에 근거한 상세 데이터로 Drill-Down해서 상세 데이터 접근을 제공합니다.
Q. AI를 활용한 자동화 및 인텔리전스 기능은 어떤 것이 있고, 어떠한 이점이 있나요?
A. 현재 Core와 함께 사용 가능한 AI 시나리오는 28개 시나리오가 준비되어 있으며, 계속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와는 별도로 SAP AI 또는 타 AI와 추가로 Integration해서 사용하는건 별도입니다.
Q. 커스터마이징 가능 범위 및 타 시스템과 연동하는 데 문제는 없을지 비용 등이 궁금합니다.
A. 커스터마이징 가능 범위는 표준 프로세스를 변경하지 않는 선에서 제공됩니다. 기존 ECC나 Private Edition에서 허용하는 범위보다 매우 제한된 범위에서 허용됨을 이해하여야 하며, 타 시스템과 연동하는 문제는 트랜젝션 처리만 API의 유/무에 달려있고 나머지는 문제 없습니다.
Q. 구축 이후에 추가적으로 기능이 추가되는 부분에 대해서 업그레이드 비용이 발생하나요?
A. 라이센스 측면에서 이미 활성화된 Scope Item 내의 기능개선은 비용 발생이 없고, 추가되는 Scope Item 별로 유/무상이 구분되어 있어, 무상 Scope item만 추가 활성화시 비용 발생은 없습니다.
Q. ASPN을 통해 구축하게 되면 어떠한 메리트가 있습니까?
A. 많은 구축 경험과 한국형 부가기능(수불부, 수입, 수출, 재무제표 등)을 이미 솔루션으로 보유하고 있고, Public Edition에 특화된 전문 개발자들을 보유하고 있어, 어느 업체보다 고객의 needs를 빠르고 정확하게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ASPN은 안정적인 운영을 목표로 구축을 진행합니다.
Q. API 제공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개발이 불가능하다고 이해가 되는데 POC 비용이 궁금합니다.
A. POC 비용을 특정할 수 없습니다. ASPN에 연락을 주시면 방문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Q. PDF 파일을 올려서 Data intelligence 적용이 실패하면 학습시킬 수 있습니까?
A. PDF 양식을 AI로 학습시켰는데도 불구하고 데이터 정보 수집에 실패했을 경우, 교정 작업 후 학습시켜 다시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Q. 출고 문서 건수가 많아 데이터량이 상당히 많은 경우에 별도의 비용이 발생되나요?
A. 문서의 건수가 많아 데이터량이 증가하는 경우 몇 가지의 비용 발생 요인이 있습니다. 1. 메모리 용량 증설 : 데이터량이 많을 경우 Calculation 메모리 영역이 축소되어 속도가 저하됩니다. 2. 외부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 시 계약된 데이터량을 초과한다면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Q. Public Edition을 사용할 경우 Legacy 시스템과 연결 및 확장에 대한 제약 사항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타 시스템과 연동하는 문제는 SAP S/4HANA Cloud Public Edition에 데이터가 CRUD되는 트랜젝션 처리만 API의 유/무에 달려있고 나머지는 문제없습니다.
Q. ASPN을 통해 개발을 의뢰할 경우, 해당 프로젝트는 기존 SI 방식으로 구축하는 것과 대비하여 어떤 차별점이나 장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S/4HANA Cloud Public Edition에서 개발은 기존 ABAP Base 개발 인력만으로는 부족합니다. Cloud ABAP, UI5, JavaScript 등의 개발자가 서로 협업하여 개발을 진행해야 하며, 서로의 역할을 충분히 이해해야 가능합니다. ASPN은 이미 이런 모든 기술을 이용하여 솔루션을 개발했고, 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개발 Template가 준비되어 있어, 기간을 단축시키면서 안정적인 결과물을 도출하게 됩니다.
Q. 현재 구축형 SAP 사용 중인데 클라우드로 가면 라이선스 전환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A. 기존 On-premise 라이선스 종료 되며, Public Edition 구매시 신규 라이선스 구매해야 합니다. (단, 기존 고객사는 할인율 적용 범위가 큼)
Q. 피오리 사용을 위해서는 SAP 라이센스가 1인 1계정 있어야 하나요?
A. SAP 라이선스 보유시 피오리는 동일 조건으로 사용 가능하며, 라이선스 없을때는 1인 1계정이 필요 합니다.
Q. 마이그레이션시 사전영향도 분석을 실시해야 하는데 이런 툴이 있는지 궁금하고 또 SAP ECC에서 S/4HANA Public Edition으로 전환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요?
A. ECC에서 Public Edition으로 컨버젼은 불가능합니다. (과거 데이터를 S/4HANA에 가져오는 방식) Public Edition은 신규 구축만 가능하고, 과거 데이터는 잔액 기준으로만 마이그레이션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Q. SAP는 Best practices 시나리오의 제공이 최대 장점인데 이런 시나리오가 클라우드로 가면서 업데이트가 회사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이 될 필요는 없는지요?
A. Best Practices 시나리오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적입니다. 즉 프로세스를 유지할 수 있는 만큼만 허용합니다. 그리고 이런 허용은 대부분 회사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하여 사용합니다.
Q. Next generation ERP 와 S/4HANA Cloud는 동일한 의미인지 혹은 Next generation ERP는 Public, Private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인지요?
A. 네. Next generation ERP는 Public, Private Edition 모두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클린 코어를 바탕으로 인텔리젼트한 확장을 의미합니다.
Q. SAP Core가 clean 상태를 지향한다면 신기술 LLM, AI와 같은 기능을 SAP S/4HANA에 통합하거나 embedded하는 것은 어려운지요?
A. 클린 코어를 지향하다는 것은 코어 소스를 유지하고, 확장은 Odata, API 등을 이용해서 진행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려운 것이 아니고, 방식이 다르게 진행되는 것 뿐입니다.
Q. 기존 고객이 퍼블릭으로 전환시 그 규모가 커지거나 작아지는 경우가 있는데 S/4HANA는 기업의 규모와 관련 없이 사용이 가능한지요?
A. Public Edition은 미드 마켓 및 대기업의 해외 지사, 자회사 등 규모가 적당한 기업을 타겟으로 시장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다만 큰 규모의 기업인 경우 Private Edition을 고려하는 게 우선입니다.
Q. S/4HANA로의 전환은 현업의 업무 효율성 증진이 크다고 하는데 실제 모듈별 개선 프로세스, 무엇이 편해졌는지 등 실체를 확인하기가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검토자 입장에서 S/4HANA를 직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A. S/4HANA Cloud Trial을 이용하여 2주 동안 무료로 이용가능합니다. 다만, 기초 지식이 없으면 효과적인 체험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하시다면 좀 더 깊은 overview 강의, 시연 및 상담을 통해 기초 지식을 얻은 후에 S/4HANA Cloud Trial 버전을 이용하시면 더 좋습니다.
Q. Cloud Public Edition으로 변경 시 기존 프로세스를 글로벌 표준 프로세스로 얼마나 변경 가능한지 컨설팅도 가능한가요?
A. 연락을 주시면, DDA(Digital Discovery Assessment)를 통해서 글로벌 표준 프로세스로의 변경 여부를 컨설팅 가능합니다.240719 추가
BSG 세미나 QnA 관련
https://s.eventservice.kr/2024/webinar/0628_sap_2date/qna.php?mm=240628
Q. 외국계 기업이라 SAP을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데 이번에 스마트팩토리를 도입 예정이라 MES와 SCM, WMS와의 구축과 더불어 SAP과의 연동을 하고자 합니다. SAP과 이기종 시스템 SW를 유지적으로 연결하고 싶은데 지원하는 인터페이스나 솔루션은 어떤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SAP Integration Suite으로 연결가능합니다.
Q. 라이선스 측면에서 사용자 수만 관련 있고, 데이터의 양이나 서버 성능 등은 무제한으로 보장되는 건가요?
A. 인터페이스의 경우 기본 무료 사용량이 있고 초과시 과금되며, 인터페이스를 통해 ERP에 Data가 생성되는 경우(SO, PO 등) 지정된 건수를 초과하면 별도 과금됩니다(Digital Access 계약).
Q. 연간 2회 업그레이드가 반드시 된다면, 다운타임은 얼마나 걸리고, 업그레이드 이후에 따로 진행해야 하는 업무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기본적으로 일요일 하루정도 계획을 세우고 있지만 실제 작업시간은 그것보다는 적게 발생합니다. 업그레이드가 되기 전에 테스트를 진행하고, 업그레이드 된 이후에는 특별히 진행해야 할 업무는 없습니다.
Q. 현재 S/4HANA를 사용하는 회사에서는 Public/Private Edition을 사용하려면 별도 추가 모듈 투자나 시스템 구축이 필요한지요? 아니면 기존 HANA에서 변화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A. 별도 프로젝트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Q.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진행시 주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무엇인가요?
A. 데이터 클린징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래 사용한 시스템일수록 불필요한 데이터들이 쌓여 있어서 그대로 이관하는 경우 사용자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더존 시스템의 ERP 사용 중인데 문제가 많아 변경 검토하는데 연동이라던지 마이그레이션이 제대로 진행될까요?
A. 더존 ERP와 연동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데이터 추출 후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해야 합니다.
Q. 구축에 앞서 사용자 혹은 관리자가 사전에 표준화해야 할 업무 목록 혹은 환경은 어떤게 있습니까?
A. 자재에 대한 표준화, 계정과목 정비 등의 작업이 사전에 이루어지면 좋습니다.
Q. SAP ERP 도입 후 운영은 꼭 아웃소싱을 해야한다면 이것이 또 하나의 비용 부담이 되는 것 아닌가요?
A. 아웃소싱이 필수는 아닙니다. 고객사에 전문 ERP 컨설턴트와 개발인력이 있다면 자체운영도 가능합니다.
Q. 최초 Public Edition으로 구성 후 추후 업그레이드를 통해 Private으로 전환 가능한가요?
A. Private Edition으로 전환하는 경우 업그레이드는 아니고 신규 구축 형태로 가능합니다.
Q. 이슈 발생시 이슈 지원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얼마나 신속하게 지원 가능한가요?
A. 다음 2가지 모델이 가능합니다. 1. 파트너와 운영 계약시: SLA에 따라 지원하므로 SLA를 정한 수준대로 지원 2. 1번과 무관하게 SAP for ME라는 사이트를 통해 Incident를 등록하고 SAP에 지원, 시급도에 따라 차등 지원
Q. 퍼블릭으로 구현 전 구현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면 고객에게 다른 방법으로 가이드 하시나요?
A. BSG는 다양한 SAP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Private Edition 등으로 변경해서 제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Q. 고객맞춤 BTP도 구현 가능한가요? 우리나라 특성상 스탠다드가 아닌 CBO 형식의 개별맞춤 업무나 프로그램이 많은데 모두 구현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A. Public Cloud는 ABAP으로 개발가능하지만 기존 ECC와 동일한 방식으로 개발은 불가능하며 release된 CDS View, API만 이용가능, Table Access 불가능 등 일부 제약이 있습니다.
Q. 기존 NOS SAP의 업무를 S/4HANA Cloud Public Edition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고 했는데 업그레이드 후 정기적인 패치시에도 기존 업그레이드된 업무나 데이터들이 문제가 되지 않나요? 패치는 공통 패치로 알고 있습니다.
A. Core는 건드리지 않고 개발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업그레이드시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Customizing하거나, interface되는 부분은 별도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Q. 시스템 구축시 Public과 Private을 나누는 기준이 있나요? 또한 라이센스 정책도 동일한가요? 그리고 퍼블릭으로 구성시 외부 시스템 및 레가시와의 연결도 가능한가요?(PO 및 RFC를 통한 데이터 저장 및 업데이트)
A. 라이선스는 Public 이나 Private 모두 FUE 방식으로 계약을 진행하게 되며, 과금 체계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최소 FUE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Public에서 연동은 REST, ODATA 등으로만 가능합니다.
Q. 기존 인프라와의 호환성 및 타사 ERP와도 연동 가능한지도 궁금합니다.
A. REST, ODATA등의 기술을 이용하므로 호환성, 연동에 문제는 없습니다.
Q. 솔루션 기반으로 새로 구축 시 커스터마이징 관련해서 비용 산정이 어떻게 이뤄지나요?
A. 인터뷰를 통해서 고객이 원하는 볼륨을 먼저 파악하고 공수 계산이 이루어집니다. 실제로 요구하는 기능 중 표준에서 구현 가능한 부분은 개발을 진행하지 않고 표준으로 가이드하고있습니다.
Q. 플랫폼을 이용한 시스템 개발/구축을 하는 경우, 기존 CRM/ERP 시스템과의 연동도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Q. S/4HANA Cloud로 전환 시 기존 온프레미스 플랫폼대비 TCO 절감 효과 등이 어느정도인지 구체적인 데이터가 궁금합니다.
A. SAP 자료에서는 통상 30%정도 TCO 절감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Q. 다양한 클라우드환경(Private, Public, Hybrid, Multi-Cloud 등)에서도 원활히 사용이 가능한가요? 특별히 권장하는 클라우드 환경이 있나요?
A. S/4HANA Cloud Public Edition은 SAP가 제공하는 Cloud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Private Edition의 경우 고객이 클라우드 사업자(AWS, Azure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Q. ERP 도입시 기존에 사용하던 ERP 시스템의 이기종 데이터 자료들은 새로 도입되는 ERP에서도 확인이 가능한가요? 또한 화면들도 당사 업무 특성에 맞도록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A. 기존의 거래 데이터들은 전체 이관되지는 않고 기존 시스템을 유지하셔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마스터데이터 및 미결항목, 회계잔액 기준으로 마이그레이션 됩니다. 화면의 경우 간단한 UI 변경이 제공되기는 하지만 필드나 탭 추가/숨기기 정도고 사용자의 요구에 완전히 맞추어 구성은 어렵습니다.
Q. S/4HANA로의 전환은 현업의 업무 효율성 증진이 크다고 하는데 실제 모듈별 개선 프로세스, 무엇이 편해 졌는지 등 검토자 입장에서 S/4HANA를 직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A. SAP 튜토리얼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education.hana.ondemand.com/education/pub/s4/index.html#book!BO_820C0C1396FF69B4
Q. 이전의 온프레미스에 비해 외부와 인터페이스가 쉬워졌을까요? 아직 RFC만 고집하는 곳이 많습니다. 그리고 타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에 특별한 제약사항이 있을까요?
A. REST, ODATA 등의 기술을 이용하므로 개발은 쉬워졌으며 특별한 제약은 없습니다.
Q. 클라우드 구축시 기간이 어느정도 소요되나요?(신규/마이그레이션)
A. 신규 구축의 경우 범위에 따라 다르지면 통상적으로 안정화 기간을 포함해서 5~8개월 정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ATP 납기 약속은 S/4HANA Cloud Public Edition에서 불가한가요?
A. 가능합니다.
Q. 보안 대응은 어떻게 진행 되는지 문의드립니다.
A. GDPR를 따릅니다. 보안 관련 이슈가 있을 경우 Patch가 제공되며 이러한 경우 SAP에 의해 작업되며 CBO 개발인 경우 고객사(또는 운영파트너사)가 대응해야 할 수 도 있습니다.
Q. 도입시 최소, 최대 규모가 정해져 있는지 궁금합니다
A. 라이선스 부분에서 최소 FUE가 정해져 있습니다.
Q. 국내외 영업장을 모두 가진 회사의 경우 라이선스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 테넌트 하나에 company code를 여러 개 만드시는 경우 전체 FUE만 생각하시면 되고, DRC 등 법인 갯수별로 금액이 책정되는 항목도 있습니다.
Q. 업그레이드 주기는 어떻게 되며, 시간대가 지정인지 설정이 가능한지 문의드립니다
A. 업그레이드는 연 2회, 2월/8월에 진행되며 사전에 SAP에서 지정된 날짜에 진행됩니다. 회사별로 날짜를 요청할 수 없습니다.
Q. 기존 구축된 타 시스템과 연계가 되는지 확인을 하려면 어떤 절차에 따라 진행을 해야하나요?
A. DDA 단계에서 어떤 시스템이 있는지 어떤 항목의 연계가 필요한지 질의응답하는 절차가 있습니다.
Q. 결국 BTP는 S/4HANA의 외부 연결 통로 역할인거죠?
A. BTP는 일종의 PaaS입니다. 연결통로의 역할도 하지만 BTP에서 별도의 솔루션 개발도 가능합니다.
Q. 초기 도입 비용에 있어 Public의 이점이 존재하겠지만 장기적으로 보아도 RoI의 측면에서 분명한 이점이 있을까요?
A. 연 2회 업그레이드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시간이 지나도 항상 최신 버전을 사용하는 큰 이점이 있습니다. 기존 ECC는 한번 설치 후 Upgrade하기 전까지 최초 버전만 쓰고 최신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Q. 어떤 DB이든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하다 하셨는데, 적어도 DB 가 전통적 structure data이어야 하겠죠
A. 기존 레거시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수작업으로 추출한 후에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기 때문에 레거시 시스템에서 데이터 추출이 가능하면 문제는 없습니다.
Q. S/AHANA Cloud Public Edition을 구축할 때 사전에 검토하고 준비되어야 할 사항들이 무엇이 있는지 문의드립니다
A. SAP 표준 프로세스를 받아들일 수 있는 변화관리가 선행되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Q. 현재 실제적으로 어느 분야에서 활발하게 적용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도입시 가장 큰 효과를 볼수 있는 분야는 어디라고 말할수 있습니까?
A. Professional service, 단순 조립 제조업체, 회계중심을 사용하는 회사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Q. 어떻게 보면 개발 배포의 DevOps CI/CD 와 유사해 지는 것 같은데, 이런 개발 사이클도 염두에 두신 건가요?
A. 맞습니다. SAP도 오픈소스 진영의 좋은 부분을 많이 도입하고 있습니다. Eclipse, Github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회사마다 특유한 기능들이 존재하고, SAP의 경우 지금까지는 BAPI나 ABAP 으로 그 부분을 커버해 왔는데, 이젠 이런 부분에 대한 제한이 커지는 건가요? ECC와 달리 Cloud는 개발이 단순하다고 하시니 걱정이 됩니다.
A. ECC만큼의 자유도 높은 개발이 불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실무를 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다고 봅니다. 우리나라 고객의 Customization 요건은 타 국가대비 과도한 부분이 있으므로 과거만큼 유연하게 대응하기 어려운 부분은 있을 수 있습니다.
Q. 앱 업그레이드는 사실상 의무적일 것 같은데, 시스템의 호환성 등의 문제로 업그레이드가 어려울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언젠가 결국 가치가 떨어질 앱을 계속 쓰는 것도 매우 불안한 일이지만, 그래도 작동하는 것이 확실한 것을 더 선호할 것 같습니다.
A. 앱이 사용중지 된다 하더라도 바로 다음 업그레이드 때 종료되는 것은 아니며 '비추천'의 형태로 표시해주고 그 다음 번 업그레이드 정도에 삭제됩니다. 운영하는 파트너사에서 영향도가 있는 경우 사전에 충분히 가이드를 드리고 있습니다.
Q. Release Upgrade 가 진행되면 사전에 운영 시스템 테스트를 해야 할 것 같은데, 관련해서 지원해 주는 서비스가 있을까요?
A. 운영 테넌트 적용 3주 전에 테스트 테넌트에 업그레이드가 먼저 진행되기 때문에 충분히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Q. SAP S/4HANA Migration Cockpit 툴을 사용하는 것이 크게 어려움 없이, 일반 컨설턴트들이 수행할 수 있는 난이도 일까요?
A. 컨설턴트들은 쉽게 마이그레이션 진행할 수 있습니다.
Q. 아직도 Private only cloud와 data center 중심의 운영 방식의 커다란 차이점이 잘 구별이 가지 않는데, 오히려 SaaS 형태의 On-premise와 비교시 어떤 장점이 있나요? 어차피 S/4HANA가 Cloud 솔루션이라 기존 환경에 익숙한 관리팀을 위한 솔루션이 될까요?
A. IT 인프라에 대한 모든 서비스를 SAP에서 제공한다는 점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SAP에서 제공되는 API를 통해서 연동한다고 하지만 아직 지원안되는 기능도 있어서 개발에 제약 (반제하여 전기 등)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테가 다가온다 (1) 2023.04.23 엑셀도형버튼 비활성화시 (0) 2023.04.08 SAP ERP도입 시 정량효과 관련 (0) 2023.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