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회사 회계부 현업으로 일할때도 관세 환급금 회계처리를 했지만 그때는 부서별로 업무 분장이 명확히 되어 있어서 내가 맡은 부분은 가수금을 정산하고 미착을 차감해서 원가회계팀으로 넘기는 일이었다. 그때는 관세부, A/P회계부, 원가회계부, 자금팀, A/R회계부에 모든 공정이 얽혀서 맡은 부분만 처리하면 됐다. 그런데 이번 프로젝 회계팀은 관세, 세무, 회계 모든 업무를 다 하고 있다. 대단..
SD모듈을 사용하는 영업지원 부서에서 관세환급금 관련해서 기존ERP에서 전표를 작성하고 회계팀으로 넘기는데 SAP에서는 어떻게 하는지 문의가 들어왔다.
고객사 회계팀에 문의를 하니 차변 미수금에 대변에 관세환급금, 부가세예수금으로 처리하라고 한다. 그래서 나름 기업회계기준서도 찾아보고,지식인에서 관세환급금 관련 회계처리도 찾아서 이해했다.
아래와 같이 회계처리를 하면 된다.
상품, 제품에 대하여 판매, 생산 또는 매입 이외의 사유로 증감액이 있는 경우와 관세환급금 등 기타 매출원가 항목으로 차감 부가 하여야 할 것이 있는 경우에는 이를 구분 하여 기재한다. (기업회계기준서)
관세는 제조원가 명세서에 당기 원재료 매입액에 포함 되어 있기 때문에 손익계산서상에는 제품 매출원가로 처리됨 따라서 관세 환급을 받은 만큼 손익계산서에서 매출원가 차감항목으로 처리한다.
SAP FI컨설팅에서 회계는 정말 기본으로 알아야 겠다. 삼일PWC에서 인증하는 회계관리사2급(재무회계,세무회계)을 몇년전에 패쓰했는데 요즘에 시험제도가 변경이 되어서 2급은 회계원리만 보고1급이 재무회계, 세무회계로 되었다. 그럼 원가회계는? 재경관리사 과목에 원가회계가 들어가서 재경관리사 기준으로 공부를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