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표] ECC to S/4 HANA 컨버젼관련Etc 2023. 10. 22. 23:44반응형
ECC to S/4 HANA 컨버젼관련 장표 한장
참고 URL
https://answers.sap.com/questions/13975881/sap-ecc-to-s4-hana-system-converstion-activies.html
특히 두개 이상의 회사를 합병하며 S/4 HANA로 GSI 하는 곳은 사전에 조직, BP 등 통합되고 와야지 프로젝하면서 통합하려면 시간 압박으로 통합안이 결정되고 오픈후 숨어있는 이슈들이 줄줄이.. 3자 유지보수 하는 회사의 선배께서는 ECC에서 신규통합법인 프로세스 통합하고 안정화 되면 S/4로 Conversion 하는 방안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하심..
As-is를 그대로 S/4 HANA에서 구현해달라고 하는 플젝이 제일 빡신듯.. 듣기로는 최근 L사 프로젝은 오라클 ERP를 (알아서)분석해서 그대로 S/4로 한다는 이야기가..
10/21
참고 URL
240824 추가
KSUG S/4HANA 전환 세미나 QnA 자료
1. 반도체, 에너지 등의 특화된 산업에서 S/4HANA 도입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삼성SDS] 저는 두 가지 주요 사항에 대해 강조하고 싶습니다. 우선, 기업의 영위한 에너지/반도체 산업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어떤 업무까지 ERP를 통합하여 혁신할 것인지 세부적으로 정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ERP 및 관련 시스템 간의 연계가 필요한 핵심적인 기준 정보는 PI 단계에서부터 전략 및 그 영향력을 고려하여 재정비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데이터 마이그레이션과 품질 유지를 위한 핵심 전략이 궁금하고물류 및 에너지 산업에서 규정 준수 및 규정을 따르고 평가할 수 있는 도구가 존재하는지혹은 준수여부를 평가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삼성SDS] 에너지 산업에서 핵심데이터로 분류 되는 부분이 바로 설비와 설비와 관련된 부품입니다. 차세대ERP를 추진하기 전에 설비 운영 최적화 안정적인 관리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설비 프로세스 뿐만이 아니라 이를 관리한 기준 정보에 대한 데이터를 어떻게 정비할 것인지가 중요합니다. 더불어 지속적인 데이터 품질의 확보를 위한 기준정보 거버넌스 체계에 대한 강화 및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 기능의 확보를 제시드립니다.
3. 에너지 산업의 특화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S/4HANA에 어떤식으로 매핑해서 구성해야 하는지와Best Practice 기반 구축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어떤게 있을지요.
[삼성SDS] 에너지 사업을 진행할 때, 각 에너지 기업의 사업의 범위에 따라 업무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이를 지원하는 ERP 시스템의 기능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유, 화학, 발전, 신재생에너지 등의 분야에서는 각각의 운영 측면에서 프로세스 최적화가 필요하며, 각 분야의 특화된 부분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신재생에너지의 경우에는 사업 개발, 특수목적회사 설립, 매각 등을 고려하여 추가적인 특화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시스템에 반영하여 최적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글로벌에너지기업 통합 ERP 구현 성과 사례가 나오고 있는 에너지 산업분야처럼 각 산업별 특화된 템플릿이나 방법론을 SAP에서 제공하거나 컨설팅을 지원하는지 궁금합니다
[삼성SDS] 3번 항목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각 에너지기업이 영위하신 사업부문의 범위와 특수성을 고려하여 에너지 업종에 최적화된 템플릿과 방법론을 삼성SDS 는 제공드리고 있습니다. 더불어 SAP 에서도 각 사업부문의 특수성과 최적화를 위해 Industry Solution(정유, 설비 부분등) 및 관련 혁신 방향을 제시해드리고 있습니다.
5. SDS 사례설명 중 말씀하신 프로세스 거버넌스 체계에 대해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합니다.
[삼성SDS] 프로세스 표준화를 추진하면서 거버넌스 체계에 대한 부분도 같이 고민하시는 부분이 많으십니다. 프로세스 오너, 프로세스 담당자, 그리고 프로세스 혁신을 전사적으로 책임질 상시 PI 조직체계 등을 고려하여 프로세스에 대한 표준화 추진 및 혁신 R&R을 설정하셔야 하고 전사 프로세스가 지속적으로 향상성을 가지고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 감독할 업무 체계 역시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지원할 프로세스 관리 Tool 들이 조합되어 도입되어야 할 것입니다.
6. 블록체인기반의 물류자동화가 대세인데 SAP에서 추진하는 SCM 확장솔루션은 어떤게 있는지요?
[삼정KPMG] SAP Business Network 라는 Block Chain 으로 연결된 플랫폼내에서 글로벌 운임비교, Visibility 정보 고도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 국내 기업에서 본격적으로 활용한 사례는 없다고 보시는게 현실적입니다. 제공하는 솔루션 자체의 성숙도도 아직 부족함이 있습니다.
7. 물류산업에서의 AI적용한 BP 사례 소개해주세요~
[삼정KPMG] 경로 최적화를 통한 운송비/배송품질 개선, 창고내 작업자 생산성 개선 등의 전통적 물류 오퍼레이션 뿐만 아니라, 반품주문접수/대응, 물동량 예측, 정산시 대사 등의 부가 작업에 적용사례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하게는 UPS, DHL, UBER, C.H.Robinson 등의 글로벌 물류회사들에게 이러한 사례들을 흔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만 100% AI 를 통한 사례라기 보다는 당연하지만 담당자의 해석/ Revision 이 아직은 수반되고 있으며, 특정 CASE 에서는 그 비율이 AI가 처리하는 영역보다 더 중요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개별 기업에 구체적 사례는 말씀 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바랍니다.
8. S/4HANA에 다양한 자체 / 써드파티 솔루션이 있는데요, 적합한 솔루션을 고를 수 있는 노하우가 있는지, 국내 레퍼런스가 없는 솔루션에 대한 접근 방법이 있는지 등이 궁금합니다.
[삼성SDS] 삼성SDS는 S/4HANA 혁신과 더불어 다양한 솔루션들을 결합하여 통합 혁신을 추진하는 방법론 및 자산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각 솔루션의 업무 적합도, 비용(최초투자 및 라이선스, 유지보수 포함) 등을 고려한 평가체계를 제시해 드리고 있으며 국내 레퍼런스가 없는 솔루션의 경우 각 해외 도입 사례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적용하시고자 하는 업무 적합도가 높은 경우 해외 솔루션 업체와의 연결하여 PoC 등을 추진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정KPMG] 국내 레퍼런스가 없는 솔루션을 굳이 고민하셔야 하셔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일반적인 고객들은 국내에 대안이 없지 않는 이상 레퍼런스 없는 솔루션을 도입하시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구축도 구축이지만 유지보수 측면에서도 어려움이 크기 때문입니다. 국내 대안이 없다면 국내에는 없는 업무 프로세스일 경우 일텐데, 이경우엔 글로벌 솔루션이 적합하다고 판단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Customizing 개발을 우선 고려하시는 것이 고객들의 일반적 approach 입니다.
9. 사전 진단을 수행할때 운영중인 시스템의 영향도는 전혀 없는지 궁금하고 기존 시스템의 데이터와 프로세스 이식가능 여부등을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비즈테크아이] Process Discovery{지금은 SPIDE(Signavio Process Insight Discovery Edition)}와 Readiness Check를 위해 별도의 Service Package를 설치해야 합니다. 점검을 위한 SP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다만 이를 위해 또 다른 SP를 설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만 이런 경우 저희가 운영하는 고객사 일 경우 영향도를 체크하여 고객사에게 의사결정할 수 있도록 알려드립니다. 운영고객사가 아닌 경우에는 영향도를저희와 함께 검토해야 합니다. “기존 시스템의 데이터와 프로세스 이식가능 여부”는 Readiness Check 진단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10. k사는 from 몇버전에서 진단진행한건가요?
[비즈테크아이] ERP ECC6.0 Ehp 0 버전입니다.
11. 사전 진단을 통해 최적의 전략을 사전 시뮬레이션을 통한 검증 지원은 어떻게 되는지요? 시뮬레이션 시, 사전에 검토되지 않는 문제나 개선 사항 처리 방안은 무엇이며, BiZTechi 주요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비즈테크아이] 1) 사전 시뮬레이션 : 컨버전 전략을 사전에 기술적으로 시뮬레이션을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사업에 대한 예산 시뮬레이션은 합니다. 저희가 진단을 통해 알려드리는 사항은 팩트체크된 진단의 결과와 이를 바탕으로 저희의 경험과 노하우로 컨버전의 대한 최상의 전략을 제공해 드릴 뿐입니다. 2) 문제나 개선 사항 처리 방안 : 사전에 검토되지 않은 문제에 대해선 구축 시 책임지고 문제해결을 처리해 드리는 반면 개선 사항은 고객사와 협의하여 별도 청구하게 됩니다. 3) BizTech I의 주요 차별점 : 1.컨버전 경험이 다양한 산업군(LG대내 포함)에서 많습니다. 2.LG그룹 SAP ERP의 인력소싱을 담당하고 있다 보니 소싱 역량은 현재로서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합니다. (SAP 비즈니스가 프리랜서 위주로 하기 때문에 이부분에 굉장히 중요). 3.국내 굴지의 대기업 자회사이고 재무역량 역시 건실하여 사업을 믿고 맡길 수 있습니다. 4.SAP 사업뿐 아니라 스마트팩토리, Java SI, HR, ITO, CSP 사업까지 다양하게 하고 있어 One Stop으로 지원을 받을 실 수 있습니다.
12. 사전진단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앞서 사례에서는 12주 라고 하신것 같습니다
[비즈테크아이] 통상적으로 7주 걸립니다. 하지만 고객사정과 저희 사정으로 일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오로지 진단만으로 12주가 소요된 것은 아닙니다.
13. 구축사례 중 도입비용 및 타사대비 최대 장단점등 궁금합니다
[비즈테크아이] 도입비용은 010-2401-9975 또는 bjhong72@biztechi.com 으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타사대비 최대 장점은 다양한 산업에서의 컨버전 구축사업 경험과 전용 PM 보유와 대기업 자회사로서 인력소싱 역량과 건실한 재무구조입니다.
14. S4 HANA로 갈때 클라우드사 특성에 따라 SSO인증이 다르게 운영되고 그럴까요?
[비즈테크아이] 그렇지 않습니다. SSO인증은 클라우드사(하이퍼스케일러)와 별개로 상관없이 설치하여 운용될 수 있습니다.
15. 글로벌 외부 데이터 시스템과 연계 시, 실시간 자료에 대한 검증 방안은 무엇인지요? 내외부 시스템 연계에 따른 주요 어려운 사항과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은 어떻게 되는지요?
[비즈테크아이] 외부 데이터 시스템과 연계시 자료에 대한 검증이란 말이 데이터에 대한 퀄리티를 말씀하는지 정합성을 말씀하시는 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데이터 정합성의 경우는 충분히 실시간으로 검증할 수 있으며 그외는 사안에 따라 별도의 솔루션을 도입할 것을 권고드립니다. 내외부 시스템 연계에서는 외부시스템연계가 아무래도 네트워크 문제로 까다롭게 이를 해결할 수 있다면 속도나 bandwidth 문제 밖에 없으면 외부시스템이 자기들 만의 연계방식을 표준이라 말하면 강요할 수 있는데 이 또한 API가 제공될 것이므로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16. SAP ECC를 사용하고 있는데, 구축한지 10년이 넘어 ECC 버전이 낮은데, ECC 버전을 어디까지 올려야 S/4HANA로 이전이 가능한가요?
[비즈테크아이] SAP ECC 버전과는 상관없이 S/4HANA로 컨버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브라운필드 방식은 SAP Netweaver 7.4버전과 오라클 DB의 경우 12i버전 이상을 요구합니다. 또한 Unicode Conversion도 미리 선행하여 적용하셔야 합니다.
17. 그린필드와 브라운필드 접근 방식의 장단점을 비교해 주시겠습니까?
[비즈테크아이] 그린필드와 브라운필드를 나누는 가장 중요한 사항은 과거데이터 입니다. ECC에 쌓아 놓은 과거데이타와 CBO프로그램 전부를 S/4HANA로 전환하려면 브라운필드방식 (저희는 Technical Conversion이라고 호칭)으로 구축해야 하고 프로젝트의 주요 쟁점사안은 과거 데이터의 올바른 마이그레이션으로 집중합니다. 따라서 기술혁신이라던지 프로세스혁신은 아무래도 뒷전으로 밀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과거데이터가 상관없으신 고객사들은 그린필드방식 (저희는 New Install이라고 호칭)으로 제안드리고 있으며 데이터마이그레이션 보다는 S/4HANA로 가면서 생길 수 있는 변화와 혁신에 초점을 맞추어 구축합니다. 이때문에 기간과 공수가 브라운필드보다는 조금 더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구축에 앞서 PI단계를 먼저 거칠 수도 있습니다. PI결과 완전한 새로운 ERP로의 탈바꿈이 예상되면 차세대란 이름으로 과거 시스템을 연연하지 않고 S/4HANA로 완전히 새롭게 구축할 수도 있습니다.
18. 기존 SAP ECC에서 SAP S/4HANA로 Cloud Infra를 활용하여 손쉽고 빠르게 Conversion하는 방법과 SAP S/4HANA 마이그레이션 전에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비즈테크아이] Cloud Infra를 활용하여 손쉽게 빠르게 Conversion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클라우드 자체가 마이그레이션과 딱히 큰 연관관계가 없어서 입니다. 다만 Technical Conversion의 경우 기존 ECC의 서버구성이 복잡하다면 마이그레이션 대상인 S/4HANA로 전환할 때 복잡도가 상승하고 그에 따른 인프라 구성도 복잡할텐데 일일히 하드웨어 구성을 준비해야 하는 온프레미스 보다는 클라우드의 가상현실에서 구성하는 것이 용이한 점은 분명 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 전에 중요 고려사항
1) 다운타임의 시간과 시기를 고려 (브라운방식을 선택할 시)
2) SAP Netweaver 버전과 DBMS의 버전 업그레이드 (브라운방식을 선택할 시)
3) Unicode 컨버전 확인 만약 안되어 있을 경우 해야 함 (브라운방식을 선택할 시)
4) Customer, Vendor Master가 BP Master로 통합되기 때문에 사전에 두 마스터에 대한 정지작업이 필요함. (브라운방식, 그린방식)
19. SAP ECC를 사용하고 있는데, S/4HANA로 재구축 하려고 합니다. Open Balance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준비에 대해 설명을 해 주실 수 있나요?
[비즈테크아이] 오픈 발란스 데이터를 위해 특별히 준비할 사항은 없습니다. 특히 Technical Conversion 즉 데이터 이관을 목적으로 하는 브라운 방식의 경우는 신경쓰실 필요는 없으시고 New Install 방식에서만 기말 잔액 금액에 대해서 새로운 시스템에 넘겨 주시면 될 일입니다.
20. 구 시스템의 데이터는 s4/hana로 어떻게 마이그레이션 하나요?, 프로세스 마이그레이션 방안도 설명 부탁 드립니다.
[비즈테크아이] 데이터의 경우 MC (Migration Cockpit), RDM(Rapid Data Migration), LSMW(Legacy System Migration Workbench)이란 Tool을 통해 진행되며, 프로세스의 경우는 특정 툴이 필요하다기보다 프로세스를 움직이는 기준정보 및 Configuration 사항들, 프로세스의 결과물 트랜젝션 데이터, 프로세스를 보강하는 User-Exit, CBO 프로그램등등 여러사안에 대해서 이관검토 여부를 판정 후 S/4HANA에서 대체되는 영역, 안되는 영역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이관합니다. 이를 보통 우리는 방법론으로 표기합니다.
21. SAP ECC의 경우 각 원장 간 or 개별/집계 데이터간 데이터 대사등으로 인한 업무 비효율을 SAP S/4HANA로 전환 후에 ACDOCA로 통합하여 해결이 가능한지요?
[비즈테크아이] 기존의 ECC에서는 총계정원장과 보조원장 등으로 다수의 테이블이 존재하여, 이들간의 정합성에 대한 확인 작업이 필요하였습니다. SAP S/4HANA에서는 Universal Journal을 통해 단일한 ACDOCA 테이블에서 이를 처리하여 별도의 대사 작업이 필요 없습니다. 예를 들어, ECC에서는 자산회계의 경우 총계정원장과 자산보조원장간의 정합성에 대한 조정 또는 확인작업을 할 필요가 있었으나, S/4HANA에서는 이러한 프로세스 자체가 삭제되었습니다. 또한 FI-CO간 실시간 업데이트를 통해, 관리회계의 추가 전기 및 조정의 필요성이 없어졌습니다. 기타 추가적인 문의사항은 직접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2. SAP S/4HANA 구현 후 ROI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가요?
[비즈테크아이] ROI를 측정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없습니다, 고객의 준비도에 따라서 할 수 있냐 없냐로 나누어질 뿐입니다. 일단 ERP가 적용되는 업무에 대해서 KPI가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투자전의 비용이나 성과와 투자후의 비용이나 성과를 일정기간 동안 측정해야 합니다. S/4HANA의 컨버전후 ROI를 별도로 측정하고 싶으시다면 기획단계에서 준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기술적 사항은 별도 문의 주시면 자세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23. SAP ECC 버전에서 S/4HANA로 재구축시 비용이 많이 들고 전반적인 프로세스 변경으로 인한 리스크가 큰데요, 안정적으로 전환할 수 있는 방법론과 사례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비즈테크아이] 재구축이라는 워딩을 New Install이라고 가정할 시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물론 Technical Conversion방식보다 비용이 많이 들긴 합니다만 가치만을 생각할 시에 비슷한 비용을 들여 똑같은 시스템을 사용하느니 좀 더 혁신적인 상태의 ERP를 사용하는 것이 투자대비효과로 봐서는 나을 듯 합니다. New Install 방식은 대체적으로 큰 리스크 없이 안정적으로 전환됩니다. 그 이유는 검증된 SAP Best Practice를 기반으로 고객과 충분히 협의하고 테스트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과정없이 S/4HANA의 새로운 프로세스에 대해 적용하지 않습니다. 방법론에 변화관리를 반영함으로써 변화에 대한 저항이나 무지에서 오는 업무흐름에 단절등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사례는 직접 연락 주시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24. SAP S/4HANA 구현 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과 정제 과정에서의 주요 고려사항은 무엇인가요?
[비즈테크아이] 18번 질의의 답변을 참고 바랍니다.
25. SAP S/4HANA의 실시간 분석 기능을 활용해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개선한 사례를 공유해주실 수 있나요?
[비즈테크아이] 고객의 보안사항이 존재하므로 당사에 직접 문의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26. SAP S/4HANA 구현 시 변화 관리와 사용자 교육은 어떻게 진행하셨나요?
[비즈테크아이] 우선 혁신아카데미란 이름으로 핵심담당자들에게 사전교육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는 기본적인 기술적인 변화와 S/4hana에서 추가되거나 삭제된 프로세스에 대해 사전 교육이 이루어지면 이를 바탕으로 분석단계시 고객사의 시스템에서 검토하게 됩니다. 이 밖에 혁신사항에 대해서는 특히 혁시기술들이 피오리앱에 탑재된 경우가 많아 피오리앱 전문 컨설턴트가 투입되어 프로젝트 전과정에서 모듈리더와 핵심담당자와 도입할 혁신에 대해 교육시키고 의사결정하게 합니다. 그 밖에 사용자 교육은 기존 프로젝트와 동일한 시점에서 핵심담당자가 진행하게 됩니다.
27. SAP S/4HANA와 기존 레거시 시스템과의 통합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과 해결 방법은 무엇인가요?
[비즈테크아이] 레거시 시스템은 S/4HANA의 변경된 테이블에 대한 사전에 확인 작업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조치방안과 검토 또한 사전에 진행되고 프로젝트에 계획되어야 합니다. 겪은 어려움 중 고객사의 보안정책에 따라 외부 데이터(클라우드 상황을 외부로 판단하는 고객사가 있습니다.)는 보안시스템을 거쳐야 하는 경우 때에 따라서 설치가 안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프록시 서버를 별도 설치하여 해결하였습니다.
28. SAP 클라우드 도입 후 TCO, ROI 감축 효과 및 탄소감축효과등이 측정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비즈테크아이] TCO는 산정해 드릴 수 있습니다. ROI는 TCO보다 큰 작업이 수반되어서 별도 금액이 책정될 수 있습니다. 보다 정밀한 측정을 위해 전문 컨설팅을 권고드립니다. 탄소감축효과 측정은 별도의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이 또한 적지 않은 비용이 발생합니다만 S/4HANA의 대용량데이터관리와 ESG솔루션이라면 그 어떤 솔루션 보다 좋은 퍼포먼스를 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직접 연락주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
29. SAP S/4HANA 버전으로 컨버전 시 어느 정도로 프로세스 변경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비즈테크아이] 고객사의 ERP 활용도와 산업군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또한 Simplification item들의 숫자만큼 프로세스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원장이 통합되는 회계영역에서 프로세스 변경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모든 모듈에 대해 새로운 UI/UX가 적용된 피오리 앱이 존재하기 때문에 도입의 의사결정에 따라 많은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30. Conversion과 new install에 대한 고민이 있습니다. Legacy 시스템과의 interface가 상당히 많은 상황에서 new intall에 대한 Approach에 대해서 의견을 부탁합니다.
[비즈테크아이] 혹시 문의주신 고객사분은 온프레미스로 컨버전할 계획이신가요? 대부분의 고객이 클라우드 방식으로 전환하기에 Technical Conversion이라 하더라도 인프라가 새롭게 변경되기에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항이 많이 변경됩니다. 따라서 New Install이라 하더라도 별다른 접근방식은 없습니다. 그와는 별개로 저희 사전진단 결과 EAI 도입이 주변 시스템들과 통합에 진보된 퍼포먼스를 낼수 있다면 도입을 권고 드리고 EAI가 중앙에서 통합과정을 진행하기에 ERP와의 연계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27번 문의와 마찬가지로 사전에 준비하고 점검해야 할 사항들이 많습니다. 이런 점만 충분히 계획된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31. resp api등 외에 레거시 SAP와 다른 Sap cloud 제품 간에 권고하는 연계방안이 궁금합니다
[비즈테크아이] 퍼블릭 ERP의 질의로 판단됩니다. 직접 문의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32. 중/소기업 특히 수주산업에 public edition 구축 성공하려면 어떤 포인트를 고려해야 할까요
[비즈테크아이] 퍼블릭은 산업군을 떠나 클라우드 마인드셋이 중요합니다. 특히나 SAP에서 강조하는 Fit to Standard를 적용할 태세가 전방위적으로 준비되어야 합니다. 수주산업이면 각 기업별로 특화된 프로세스가 많을텐데 퍼블릭으로 고려하신다고 하니 우려가 먼저 앞섭니다만 말씀을 드리면 여러 사안들이 고려사항대상 이겠지만 영업모듈의 견적프로세스와 수주 후 프로젝트 단위의 사업들에 대한 관리, 특히나 고객의 주문 변경에 따른 여러가지 고려사항들을 퍼블릭에서 고객사가 원하는 만큼의 퍼포먼스를 낼수 있느냐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33. 프로젝트시 As-is서버 복제본이 반드시 필요한가요? 복제본은 선택사항인지, 본서버에서 바로 진행해도 영향 없는지 궁금합니다
[비즈테크아이] 컨버전 방식에 따라 필요할 수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사전진단에서 컨버전 방식이 결정되면 그에 따라 BC와 함께 필요한 인프라를 계획하게 됩니다. 본서버에서 바로 진행해도 큰 영향은 없습니다.
34. 혹시 오라클,마이sql db에서 sap hana 로 전환 최근 사례 알수있을까요. hana db는 많지 않은 것 같아서요
[비즈테크아이] 질의를 DB만 교체하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이런 것을 Suite on hana라고 명칭합니다만 이렇게 하게 되면 나중에 S/4HANA 도입 시 어차피 HANA DB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중으로 비용이 들어가는 꼴이 됩니다. 권고하지 않아 많은 경우 S/4HANA로 직접 갑니다. 예전에 S/4HANA가 완전하지 않은 시절에 종종 Suite on hana로 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35. SAP Cloud 구축 시 ABAP 개발 또는 컨버전 후 ATC 정의 및 활용 시 고려사항은 어떤 것이 있나요?
[비즈테크아이] ATC 사용시 자체적으로 고려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S/4HANA로 가면서 New ABAP으로 대체됩니다. 만약 운영을 직접하신다면 New ABAP에 대한 교육과 적응을 고려하셔야 합니다만 이 모든 것을 프로젝트 기간내에 지원해 드리기 때문에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6. 컨버전프로젝트(브라운필드) 마이그레이션 후 데이터의 정합성 검증 및 컨버전 프로그램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방안을 위한 테스트를 바쁜 현업을 참여를 최소화하면서 최소자원으로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비즈테크아이] 브라운방식을 고려하시는 군요. 별도의 테스트자원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와 프로그램의 난이도와 중요도를 선정한 후 외부에 테스트를 맡길 수 있는 테스트에 한해서 별도의 테스트요원들을 프로젝트에 투입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테스트에 대한 검증승인 과정이 필요하며 프로젝트 비용상승이라는 요인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테스트들을 직접하셔야 오픈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들을 줄일 수 있습니다.
37. SAP 와 타시스템과 SAP 모듈이 아닌 타모듈을 미들웨어로 사용하고 있는데, 만약 S/4HANA로 전환되면 RFC 소스도 수정 되어야 되는지요?
[비즈테크아이] 타모듈이 어떤 의미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Readiness check와 ATC를 통해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별도의 CBO로 만들어져 있다면 크게 수정할 필요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38. 도입에 필요한 상세자료 전달 받을수 있을까요?
[비즈테크아이] 당사에 직접 문의 부탁드립니다.
39. ECC 6.0 Conversion을 통해 S/4 HANA로 전환할 때 HR Module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Conversion되는지 확인부탁합니다.
[비즈테크아이] ECC6.0의 HR모듈은 S/4HANA의 HCM 모듈로 전환됩니다. 일부 기능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만 대부분 전환이 가능합니다.
40. 실 사용 체험 demo 효과성 검증한 게 있으면 좋겠네요~~~
[비즈테크아이] 아직 SAP에서 고객을 위한 데모 솔루션을 운영하고 있진 않습니다. SAP코리아 사무실에 체험할 수 있는 데모룸이 있습니다. 당사로 연락 주시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41. s4hana가 메모리db 기반이라 속도나 성능면에서 굉장히 큰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런 메모리db의 성능이 도입하려는 기업의 업무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이런 커스터마이징도 컨설팅 과정에 추가되는지 궁금하고 어떤 방법으로 진행하는지 궁금합니다.
[비즈테크아이] 메모리DB의 효과를 누리시려면 대용량 데이터 컨트롤에 대한 요구가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단일 트랜젝션으로는 큰 효과를 누리실 수 없습니다. 대용량 데이터 컨트롤에 대한 필요성은 AI의 머신러닝이라던지, 제조 빅데이타 분석 같은 기능에서 요구되어 질 수 있는데요. 이런 부분들은 심도있는 컨설팅이 필요합니다. 일부 피오리앱에서 제공되는 실시간 대용량데이터 분석 기능 같은 경우 이런 기능이 있다라고만 알려드립니다.
42. SAP이 아닌 다른 ERP를 운영하는 조직에서 SAP HANA DB 기반의 S/4HANA 시스템으로 전환을 검토하는 경우,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될 점이 무엇일까요? 그리고, 타 ERP에서 S/4HANA로 전환한 고객사는 대체로 어떤 업종들이었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구축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즈테크아이] 타 ERP를 운영하다가 SAP로 윈백하는 경우는 두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타 ERP의 EOS때문입니다. 두번째는 도입의 실패 때문입니다. 나머지는 소소하지만 인수합병으로 인한 PMI 차원에서 SAP가 도입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앞서 두가지 정도에서 말씀드리면 공통적으로 타ERP시스템과 SAP ERP시스템은 전반적으로 사상이 매우 틀립니다 더군다나 여기에 클라우드 변수가 있어서 요즘 타 ERP에서 SAP로의 전환이 매우 힘듭니다.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사항은 말씀드린 대로 사상입니다. SAP는 정확한 제조원가를 위해 모듈간 Tightly Integration을 캣취프레이즈로 내 걸고 있습니다. 이러다 보니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SAP로의 전환을 검토하신다면 자체적으로 SAP에 대한 심도 있는 스터디가 필요합니다. 당사는 이를 위한 최대한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SAP로 전환한 고객은 제조업종에서도 다양합니다만 업종보다는 규모에 있어서 기존 ERP로 감당이 안되는 경우 많이 전환하십니다. 구축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방법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전담 PI조직을 구성하시고 SAP에 대해서 사전지식을 충분히 습득하신 다음 구축을 계획하시면 무리없이 준비 가능하시리라 생각됩니다.출처 : [8월 패널 토크] 패널들의 답변을 통해 궁금했던 점을 확인해 보세요! (최종 업데이트 완료) > 자유게시판 | KSUG-한국SAP사용자그룹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SAP RESTful ABAP관련 (0) 2023.11.05 프로젝짤하나 (0) 2023.09.24 PARA 관련 (0) 2023.09.24